생활정보

숙면을 방해하는 습관

한국잡학학사 2020. 2. 10. 22:54

'숙면 : 잠이 긺이 듬'이라고 국어사전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평소 업무때문에도 그렇고 숙면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데 오늘은 숙면을 방해하는 간단한 생활 습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숙면은 국어사전에 잠이 긺이 듬이라는 명시되어 있습니다. 

커피이미지

 

1. 카페인 :카페인은 뇌의 혈류와 대사를 활성화 시켜 졸리거나 피곤할 때 잠을 깨게 하는 효과가 있는 동시에 뇌가 졸립다는 신호를 막아 피곤하고 졸린데도 잠이 깨어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 것처럼 느껴지게 만든다. 바로 카페인이 피로를 느끼지 못하게 만들어 피로가 점점 더 쌓여 숙면을 방해한다.

 

 

 

 

2. 담배 : 담배에 포함되어 있는 니코틴에는 각성작용이 있어 수면의 질을 안좋게 만든다. 얕은 잠을 반복하게 되어 숙면을 방해한다.

3. 알코올 : 자기전에 알코올을 섭취하면 마취작용 덕분에 잠들기는 쉽지만 얕은 잠을 자게된다. 그래서 아침일찍 깨어 수면부족일 경우가 있어 피로가풀리지 않는다.

 

4. 코호흡 : 코가 막히면 자는 동안 호흡이 힘들어져서 면 번이나 잠을 깨게 되는데 이러한 미소각성이 일어나면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수면부족과 고혈압이 된다. 만약 코가 만성적으로 막히면 수면무호흡중후군으로 이어질수 있는데 수면 무호흡증이란 자는 동안 일시적으로 호흡이 정지되는 병을 말한다.

 

 

 

5. 늦은시간운동 : 우리 몸은 밤 9시경에 체온이 가장 올라가고 그이후에는 서서히 내려가면서 잠들준비를 하는데 늦은시간(9시이후)의 운동은 체온을 올라가게하고 교감신경이 우세해져 잠을 자기 힘들게해서 숙면을 취하기 어렵다.